소나무재선충병이 한라산 고지대에도 발병하면서 세계유산본부가 항공방제와 정밀예찰을 실시하고 있다.

소나무재선충병이 한라산 고지대에도 발병하면서 제주도가 대책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세계유산본부는 항공방제와 정밀예찰에 들어갔다.

지난달 26일 한라산 730고지에서 재선충병 감염소나무 2그루가 확인된데 이어 이 달 6일에는 900고지에서 1그루가 추가 확인됐다.

세계유산본부(본부장 김홍두)는 이 달 20일 열린 한라산 고지대 소나무재선충병 긴급대책회의에 따른 방제 종합대책 후속 조치로 23일 한라산국립공원 소나무림에 솔수염하늘소 서식밀도 저감을 위해 항공방제 및 한라산구역 정밀예찰을 실시했다.

항공방제는 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의 요청으로 이승생수원지 주변을 제외한 한라산국립공원 해발 500m ~ 1200m까지에 대해 1차 실실됐다. 앞으로 8월까지 4차에 걸쳐 추가 항공방제가 이뤄질 예정이다.

제주도는 27일 오전 한라산국립공원 어리목입구에서 원희룡 도지사 주제로 전문가와 함께 현장 점검 회의를 열었다.

또한, 산림청 헬기를 이용해 고사목 발생 추이를 모니터링한 결과 43그루의 고사목이 확인됐다. 고사목은 한라생태숲, 공원경계지역 등 해발 650m 지점부터 흙붉은오름 ~ 돌오름 구간, 작은두레왓 등 해발 1150m 지점까지 분포하고 있다.

고사목은 시료 채취 후 한라산연구부에서 재선충병 감염 여부 등을 확인 중이다.

이 자리에는 원 지사를 비롯한 도 관계자와, 난대아열대 산림연구소 병해충과장, 제주대학교 교수 등이 참석해 한라산 900고지 소나무재선충병 발생에 따른 방제 방향과, 긴급방제(나무주사)에 따른 국비확보 방안을 논의했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