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대 도의회가 문을 열었다. 하지만 도의회 원 구성 과정의 난기류에서도 읽을 수 있었지만 향후 4년 임기 동안 원만한 도의회 운영에 대한 도민의 기대치는 많이 어그러질듯하다는 전망이 나온다. 교육의원을 포함해 43명의 도의원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소속 29명이라는 다수의 힘으로 이미 전횡의 조짐이 나타난 바 있어서이다. 도민에 의해 선출된 직분을 제대로 아는, 제대로 된 도의원들이라면 도의회의 권한을 한껏 누리려 하기보다 도민들로부터 부여받은 책임과 의무에 더 복무하고 헌신해야 옳은 처신이다.

 원 구성을 좌지우지하려는 움직임을 보인 더불어민주당 소속 도의원들에게 도민여론은 호의적이지 않다. 아무리 지리멸렬해진 야당이라 하더라도 도민의 뜻에 부응하기 위해 흩어진 힘을 모아서 ‘희망 제주’라는 교섭단체를 만들어 협상에 임하려는 노력에 찬물을 끼얹는 행태를 보인 더불어민주당 소속 도의원들은 자성해야 옳다. 그러한 행태야말로 지방정치, 지방자치를 우습게 아는 썩은 정치 행위, 청산해야 할 적폐에 다름 아니기 때문이다.   

 오로지 자신의 힘과 능력으로 도의원이 되었다고 자신하는 도의원이 누구인가. 더불어민주당 소속 29명 도의원 중 대다수의 ‘당선’ 뒷배경이 ‘문재인 대통령 지지율에 기댄 바람’ 아닌가. 당선을 위해 목소리 높여 외쳤던 ‘파란의 파란’에 업어타고 얻어낸 결과가 아닌가. 그러함에도 어깨에 힘을 주고 우쭐대면서 상대 정당과 다른 도의원들을 무시하는 행태를 보이려는가. 그러한 모습이야말로 도민 무시, 도민주권을 내팽개치는 행위임을 직시해야 마땅하다.

 “권위와 특권을 과감히 내려놓고, 견제와 균형이라는 의회 본연의 역할에 충실하겠다”는 김태석 의장의 다짐은 허언이었나, 묻지 않을 수 없다. “소모적 갈등이 아닌 민의를 바탕으로 풀뿌리 민주주의를 더욱 공고히 다지면서 의회 민주주의를 완성하겠다”는 약속 또한 시작부터 어그러질 위기에 처해 있다. 상임위원장 인선, 일부 도의원의 상임위 배정 파행이 이뤄지면서 의회민주주의는 이미 상처를 입었다. 

 원 구성 과정에서 여실히 보여준 바와 같이 민의의 전당인 도의회 안에서 더불어민주당 도의원에 의한 독주가 횡행한다면, 도정에 대한 견제와 균형은 물 건너갈 수밖에 없을 것이다. 도지사에게만 소통과 협치를 요구할 일이 아니다. 도의회 내부에서부터 도의원간, 제세력간의 갈등에서 벗어나 소통과 협업이 먼저 이뤄져야 마땅한 일이다.

 도의원간의 불협화음 안에서 이뤄낼 수 있는 일이란 아무 것도 없다. 11대 도의회, 도의원들의 맹성을 촉구한다. 도민만을 바라보며 초당적으로 의회 본연의 책무에 혼신을 다하는 도의원 각자의 부끄럽지 않은 면면을 보여줄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