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환도위, 18일 서귀포시우회도로 등 현안사업 현장방문

서귀포시 도시우회도로 개설사업 현장 브리핑.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위원장 박원철) 소속 의원들이 18일 오후, 현안사업들을 점검하기 위해 서귀포시 사업현장을 방문했다. 의원들은 서귀포시 도시우회도로 개설사업과 문화광장 조성사업 등의 현장을 방문해 담당자들의 설명을 들었다.

위원들은 이날 오후 1시 40분, 서귀포시학생문화회 잔디광장에서 열린 ‘도시우회도로 개설사업’ 브리핑을 들었다. 이양문 제자치도 도시건설국장을 대신해 도시건설과 박순흡 도로계획 주무관이 현황을 설명했다.

박 주무관은 도시우회도로 개설사업에 대해 “서귀포시 동서간의 사람과 물류의 이동성을 향상사키기 위해 폭 35m 왕복 6차선 도로를 개설하는 사업”이라며 “전체 계회구간 4.5km 가운데 서홍로와 동홍로를 연결하는 1.5km를 2020년까지 완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 주무관은 “전체 사업비 445억원(공사비 120억원, 보상비 325억원 등) 가운데 금년까지 323억원이 지출될 예정이고, 향후 122억원이 추가로 지출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리고 “전체 토지 100필지 4만8541㎡ 가운데 72%인 3만4860㎡의 보상에 대한 협의가 끝났고 교육청 등 보상이 끝나지 않은 곳이 있다”라고 설명했다.

도시우회도로 계획 도면.
지하차도 두 가지 계획안.

제주교육청이 쉽사리 동의하지 않는 이유는 폭 35m의 도로가 학생문화원 건물과 인접해 잔디광장을 관통하면 학생들의 안전과 문화원 이용 편의성에 문제가 있다며 난색을 표한다는 것.

이와 관련해 강연호(표선면) 의원은 “그럼 도로개설에 대해 교육청이 공식적인 입장이 뭐냐?”고 물었고 박 주무관은 “교육청은 공문으로 도로 노선을 변경하거나 지하차도를 개설해주라는 입장을 밝혔다”이라고 답했다.

이와 관련해 서귀포시청 관계자는 “도로지정이 이미 1965년에 이뤄졌고, 학생문화원은 훨씬 뒤에 건물을 지었다”면서도 “학생문화원을 이용하는 학생들의 안전성을 보장하고 잔디광장을 보호하기 위해 약 660m 구간에 지하차도 설치도 검토하며 현재 한국지방행정연구원에 타당성 재조사를 의뢰한 상태다”라고 밝혔다.

그리고 용역결과 지하차도를 설치하는 쪽으로 결론이 나면 공사기간이나 비용도 늘어날 수 있다는 입장이다.

박 주무관은 “지하차도를 개설할 경우 좌회전이나 우회전 진입차량을 위해 지상에도 각각 차가 다닐 수 있도록 차선을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지하에는 왕복 4차선 도로만 개설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강성의(화북) 의원은 “지상에 차도를 설치해야 한다면 비용을 들여 지하차도를 개설할 이유가 없다”고 주장했다.

안창남(삼양) 의원은 “도로가 들어설 경우에 학생문화원 주차장 인근 소나무숲이 어떻게 되는 거냐?”고 묻자, 시청 담당자는 “지하차도 설치 여부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기본적으로 도로가 지나기 때문에 훼손이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브리핑이 끝나자 의원들은 서귀포문화원 마당에서 열린 서귀포시문화광장 조성사업과 관련한 현장설명을 들었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