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과 함께 자라는 생각 주머니(20) ]

▲ 지난 6월 20일은 '세계 난민의 날' 입니다. 지난해 제주도 예멘 난민 기사와 관련해 '난민'이 우리와 동떨어진 이야기가 아님을 느끼고, 난민에 대해 이해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2장의 사진을 보자. 사진을 보고 어떤 느낌이 드니?”

난민 어린이의 모습이 실린 사진 2장을 아이들에게 보여줍니다. 지난 2015년 터키 해변에 떠내려온 시리아 난민 3살 꼬마 쿠르디의 사진이 전 세계 사람들에게 충격을 전해주었습니다.

발문 예시 “선생님이 사진에 대한 설명을 아직 하지 않았어. 사진을 보고 보이는 그대로 사진 설명을 해보자. 그리고 사진에서 느껴지는 감정이 무엇인지도 적어보자.”

어떤 설명도 하지 않고, 사진만 보고서 아이들이 느끼는 감정을 표현하는 시간을 먼저 가집니다. 그리고, 사진에 대한 설명을 덧붙입니다.

지난 6월 20일은 ‘세계 난민의 날’입니다. 기념일을 맞아 오늘은 ‘난민’ 에 대한 이야기를 아이들과 나누었습니다.

우리와는 관련이 없다고 생각했던 ‘난민’이 지난해 제주도 예멘 난민 대거 입국 사건을 계기로 많은 사람의 이목을 끌었습니다. 찬반 의견이 대립하며 사회적 논란이 일어났지요.

지난 2013년 출입국관리법에 난민 관련 조항이 만들어진 이후 약 10년 만에 법무부는 난민법을 제정 시행하며 한국이 난민협약에 가입한 아시아 국가 중 최초로 난민법을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기사를 살펴보기 전, ‘난민’에 대해 간략하게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어떤 사람들을 난민이라고 부르는지, 난민법에 따라 난민으로 수용되면 어떤 권리를 갖게 되는지, 난민 수용에는 어떤 문제가 야기되는지 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눕니다.

참고 자료 <난민 수용 - ‘우리나라의 난민 정책은?’ / 제주 예멘 난민 수용 찬반 논란> (어린이동아, 2018.7.20.)

우리가 살고 있는 제주도에 유입된 예멘 난민 관련 기사를 통해 현실에 당면한 상황을 이해합니다.

1. 난민이란 어떤 사람을 말하나요? 2. 난민법이란 무엇인가요? 3. 예멘에서 많은 난민이 발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4. 그들은 왜 제주도로 왔나요?

‘무사증/ 비자/ 수용/ 출도/ 인도적/ 잠식’ 등 기사 속 어려운 단어의 뜻을 찾고 이해하는 시간도 갖습니다.

아이들에게 무사증을 설명하다 비자, 여권, 대사관 등으로 설명이 이어집니다. 하나를 설명하기 위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아이들의 궁금증이 커집니다.

이번에는 영상을 함께 보며 ‘난민’에 대한 다양한 시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을 갖습니다.

참고 자료 <KBS 뉴스 - 세계 난민의 날...정우성 “난민, 외면할 수 없는 우리 닐”> (2019.6.21.)

난민 수용의 문제는 쉽지 않습니다. 인도적 차원에서 그들을 외면할 수 있을까요? 종교적, 문화적 배경도 다른 그들이 우리 사회로 대거 유입되었을 때, 어떠한 충돌도 일어나지 않을 수 있을까요? 사회적, 경제적 지원과 난민으로 인정되어 우리 사회에 정착하는 그들의 권리 등 생각해야 할 이야기들은 많습니다.

발문 예시 “얘들아, 만약 우리나라가 전쟁이 나서 우리가 우리나라를 떠나 다른 나라로 간다고 생각해봐. 우리가 난민의 입장이 되겠지. 그렇다면, 우리는 난민을 어떻게 받아들여야할까?”

‘난민 수용’의 찬성과 반대. 이분법적인 사고에 따른 의견 주장 이전에 아이들이 이 수업을 통해 난민이라는 주제에 대해 다각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라며, ‘난민 수용에 대한 나의 의견 나타내기’로 수업을 마무리합니다.

△활동

난민 관련 사진 2장을 보고 느낀 점 표현하기 - 난민에 대해 알기 - ‘제주의 난민’ 기사 읽고 분석하기 - 기사 속 단어 이해하기 - 영상으로 생각 더하기 - 난민에 대한 나의 의견 나타내기

[신문과 함께 자라는 생각 주머니] 코너는 초등학생 자녀를 둔 엄마가 신문을 활용해 아이들의 사고력, 표현력, 창의력 등을 길러주고자 실제 활동한 내용을 바탕으로 글을 전합니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