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신문 19일 사내연수, 셜록프레스 박상규 대표 ‘탐사보도와 명예훼손 소송’ 강연

서귀포신문 사내연수 모습 (사진= 강문혁 기자)
강연 후 질문에 답하는 박상규 기자 (사진= 강문혁 기자)

서귀포신문이 19일 오후 4시, 사내연수를 실시했다. 셜록프레스 박상규 대표가 ‘탐사보도와 명예훼손 소송’이라는 주제로 두 시간 강연을 펼쳤다.

박상규 대표는 오마이뉴스 취재기자와 편집기자 등을 거친후 2015년 프리렌스 기자로 독립을 선언했다. 그리고 박준영 변호사와 더불어 재심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삼례나라슈퍼 3인조 강도사건과 익산 약촌오거리 사건, 완도 무기수 김신혜 씨 사건 등 살인 누명을 쓰고 장기 복역한 수감자들의 재심 재판을 돕는 르뽀 기사를 작성했다. 미디어 다음(DAUM) 스토리펀딩을 통해 수억 원을 모금해 소송기금을 마련하기도 했고 르뽀집 <지연된 정의>(후마니타스, 2016)를 발간도 했다.

이후 2017년 셜록프레스를 창간해 ▲제주도 오재선 씨 간첩누명 사건 ▲양진호 한국미래기술 회장의 비행 ▲동물구호단체 케어 박소연 대표의 애완동물 암매장 사건 등 굵직한 이슈들을 발굴해 보도했다.

박상규 대표는 “독자들이 펀딩을 모아준 1억5000만 원을 들고 2017년 1월 2일, 사업자등록을 마쳤는데 거의 9개월 동안 별반 취재를 못하고 돈을 거의 탕진할 무렵에 오재선 씨 간첩조작 사건을 발굴해 보도하면서 200명이던 유로독자가 600명으로 증가했다”라고 말했다.

박상규 대표는 오재선 씨 사건의 경우 아버지가 제주4․3때 좌익에 연루됐고, 스스로도 살기 위해 애월읍 고내포구에서 배를 타고 일본으로 밀항을 했는데, 이게 간첩으로 누명을 쓴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그리고 오재선 씨에게 “간첩으로 죄를 씌우는 과정에 김기춘이 안기부에서 사건을 조작하면, 양승태가 판사 시절에 판결을 내렸다”며 오재신 씨 간첩 조작사건에는 제주의 슬픈 현대사와 한국사회 권력의 병폐가 고스란히 압축됐다고 말했다.

박상규 대표는 “제가 오재선 씨 사건을 먼저 말씀드리는 이유는 제주에서 재일동포와 관련된 사건이 수두룩해서 별로 주목을 못 받지만 사안을 잘 발굴하고 독자들에게 실감나게 전달했더니 전국적인 이슈로 키울 수 있었다”라며 “지역 매체도 전국 뉴스, 세계 뉴스를 생산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상규 대표는 살인사건에 대한 재심 프로젝트와 관련해서는 ‘한국사회 지식인의 위선’을 언급했다. 지난 1991년 발생한 강기훈 유서대필 사건을 먼저 언급한 후 “강기훈 유서대필 사건이 중요하다며 문재인과 박원순 등 쟁쟁한 변호사들이 다 붙어서 도움을 준 반면, 장애인과 가출 청소년들이 사법당국에 의해 살인누명을 쓰고 감옥에 장기 복역하는 사건에는 누구도 별반 관심을 갖지 않았다”며 이는 “한국의 지식인들이 얼마나 위선적인지를 보여준다”고 말했다.

박상규 대표는 “재심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독자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가급적이면 피해자 입장에서 디테일을 담아 인생스토리를 전달하기 위해 노력했다”라며 “우리나라 사람들은 이야기를 좋아하기 때문에 이야기를 전달하는 방식으로 기사를 전했더니 독자들이 피해자 입장에서 사건을 봐 줬다”라고 말했다.

셜록프레스는 대표를 포함해 기자 3명이 일하고 있다. 변변한 사무실도 없이 각자 집에서 일을 하는데, 현재는 유로독자 2000명을 확보해 수입이 비교적 안정적이다.

박상규 대표는 “에쓰엔에쓰(SNS) 시대이기 때문에 포털을 거치지 않고도 기사를 유포할 수 있다”라며 “세상에 없는 나만의 기사를 발굴하면 큰 결과를 만들 수 있다”고 말했다. 그리고 “좋은 기사는 통한다는 믿음으로 좋은 기사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면, 작은 매체도 큰 역할을 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명예훼손 소송의 위협과 관련해서는 “지나친 확신의 함정을 늘 경계하라”고 주문했다. 그리고 “오보가 발생하면 재빨리 사과하는 것이 안하는 것보다 훨씬 낫다”고 말한 후 “실명공개도 가급적 삼가는 게 좋다. 기자가 대상에 모욕을 주거나 응징하려는 태도는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또, “악마에게도 반론권이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상대의 입장을 기사에 한 줄이라도 담으려 노력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그리고 “언론중재위에 불려갔더니 명예훼손과 관련해 공익성과 기사의 의도에 관심을 갖고 따지더라. 기사에 공익성 보다는 상대에 모욕을 주려는 의도가 커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