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과 함께 자라는 생각 주머니(39) ]

▲ 이번 차시는 신문 속 이미지와 기사를 활용해 '연꽃기법'과 'PMI기법'을 했습니다.

신문 구성 요소를 활용해 다양한 생각을 도출하고, 사고 확장과 더불어 창의력을 기릅니다. 또한, 다른 사람과 생각을 나누며 다양한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 이번 차시는 신문 활용 교육 수업을 통한 기대 효과 중 사고력, 창의력, 어휘력 등에 관한 활동입니다.

우선 생각 열기로 연상 기법을 활용합니다.

“학교라는 단어에서 연상 되는 단어들을 자유롭게 적어보세요”

‘학교, 보드게임, 실내화, 패드, 보건실, 중학교, 현장학습, 여름방학, 겨울방학, 친구, 싸움, 방과후, 숙제, 보호(학교는 학생을 보호해야죠), 배려(친구들 사이에 배려를 해야 하니까), 도서관...’ 등

오늘은 연꽃기법과 PMI기법을 활용해 사고력을 확장하고, 창의력을 끌어내는 활동을 합니다.

연꽃 기법은 브레인스토밍, 마인드맵과 같이 사고력을 확장해 나가는 것입니다. 하나의 주제에 대한 하위 주제를 설정하고 하위 주제에 대해 또 생각을 확장해 나갑니다. 이번 활동은 사진을 보고 떠오르는 이미지를 단어로 표현하고(상위단어) 그 단어와 관련된 단어(하위단어)를 적어나가며 연상 활동을 통해 창의력과 어휘력을 기르는 시간입니다.

“이 예시 활동처럼 총 9칸의 바둑판이 있어. 중간에는 이미지를 붙이고, 주변 8칸으로 이미지에서 떠오르는 단어들을 적어나가는 거야. 그리고, 8칸 중앙에 적힌 단어를 중심으로 연상되는 단어를 또 적어나가는 거지.”

“이제 신문을 펼쳐서 관심 가는 이미지를 하나 찾아보자. 이미지는 신문 구성 요소 중 어디에서 찾을 수 있을까?”

이번에는 PMI기법입니다. PMI기법은 대상에 대해 긍정적인 점, 부정적인 점, 흥미로운 점을 찾는 활동입니다. 우선, 이미지를 하나 찾습니다. 그 이미지에 대해 “만약, ooo이 없다면?” 혹은 “만약 ooo이 일어나지 않았다면?”이란 질문을 두고 긍정적인 점, 부정적인 점, 흥미로운 점을 활동합니다. 이미지로 PMI를 하고 나면, 기사를 찾아 PMI활동을 합니다.

“기사를 찾을 때는, 너무 긴 내용의 기사 말고 내가 충분히 이해 가능한 기사를 찾아야 해”

오늘은 연꽃기법과 이미지, 기사 PMI 활동을 모두 발표합니다. 생각 나누기를 위해서입니다.

‘화장품 광고’ 이미지에서 연상 단어로 강아지, 바나나, 참외 등이 나왔습니다. ‘한파’ 사진에서는 냉탕, 눈 밟는 소리, 직장 등이 연상되었습니다. 이미지가 연결되고 연결되어 나온 결과입니다.

‘방콕 초미세먼지 농도’ 관련 기사에 대해서 만약 미세먼지가 사라진다면? 에 대한 질문에 미세먼지가 사라지면 부정적인 점으로 사람들이 공기에 집착하지 않아 관심이 떨어져 지구온난화가 더 진행될 수도 있다는 참신한 답변이 나왔습니다. 미세먼지가 사라진다면 옛날처럼 강에 있는 물을 마시고 고드름, 눈도 먹을 수 있다는 흥미로운 생각도 나왔습니다.

NIE는 정답이 없습니다. 아이들이 틀에 갇히지 않고 생각을 자유롭게 펼칠 수 있도록 발문하고, 격려합니다.

△활동

[생각 열기] 연상 기법 -> 이미지 활용 연꽃기법 -> 이미지/ 기사 활용 PMI 기법 ->발표 및 피드백

[신문과 함께 자라는 생각 주머니] 코너는 초등학생 자녀를 둔 엄마가 신문을 활용해 아이들의 사고력, 표현력, 창의력 등을 길러주고자 실제 활동한 내용을 바탕으로 글을 전합니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