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영물 행복센터 조감도( 서귀포시청 제공)

서귀포시는 도시재생뉴딜사업으로 도시재생 거점시설인 ‘신영물 행복센터’를 착공한다. 대정읍의 특화자산인 ‘신영물’을 활용해 대정읍 하모리 내에 도시재생 거점 공간을 조성하는 것으로, 지역주민과 관광객이 만나고 소통하는 교류의 장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신영물 행복센터 건립은 도시재생뉴딜사업의 세부사업으로서 총 24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되어  지상 5층 규모로 신축되며, 2021년 상반기 준공될 예정이다. 현재 세부설계가 완료되어 착공을 앞두고 있다. 

신영물 행복센터가 완공되면 주민 주도의 지속가능한 도시재생뉴딜사업 추진과 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활용될 계획이다.

대정읍 도시재생뉴딜사업은 2018년 국토교통부 공모사업으로 선정됐으며, 지난해부터 2022년까지 4개년간 민관이 함께 추진하는 사업으로 총 142억 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정식 사업명은 ‘신영물 스토리와 다시 사는 모슬포’이며, 공동체 회복 및 사회통합, 일자리 창출 및 도시활력 회복, 주민편의시설 확충을 통한 주거복지 및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

서귀포시는 주요 시설물 설치를 위해 2019년부터 한국농어촌공사 제주지역본부(현상훈 본부장)와 업무협약하여 시행하고 있으며, 이번 신영물 행복센터 신축을 시작으로 ‘신영물 광장 조성’, ‘살고 싶은 마을길 조성’, ‘생활인프라개선사업’, ‘대정몽생이센터 및 대정특화체험센터 건립’ 등을 순차적으로 시행할 예정이다.

또한, 주민이 주도하는 사업추진을 위해 대정읍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강경문 센터장)를 운영하면서 주민을 대상으로 역량강화 교육, 도시재생대학, 역사문화 및 관광활성화사업, 지역 특화사업 발굴 등을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